최근 2년여간 기준금리가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세 입니다. 그래서 고정금리에서 변동금리로 갈아타기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준금리의 인상여부에따라 어떤것이 유리한지는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 입니다. 고정금리의 경우 이런 금리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도 되지만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분들은 매달 15일자 공시되는 COFIX 기준 금리에 민감한 분들이 많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 최초 받았던 이자만 생각하고 변동 추이를 예상하지 못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중 고정금리 상품을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오늘 안내해 드리는 우리은행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장기고정금리 모기지론의 자격조건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고정금리 vs 혼합금리 어떤것이 유리할까?


특징은 최장 20년 동안 금리변동 없이 고정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부분 입니다. 최근 금융기관에서 출시되는 고정금리 상품을 살펴보면 3년이나 5년단위 고정후 금리가 변하는 혼합금리가 대부분 입니다. 따라서 단기간에는 유리할 수 있지만 미래에 어떤일이 일어날지 예측이 어렵습니다. 


혹자는 3년 고정후 차후 금리가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면 되는것이 아니냐고 반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그런 방법도 도움이 되지마 결국 원금상환은 하지 못한채 매달 이자만 납부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실제 꽤 많은 분들이 주택담보를 받아 원금상환을 하지 못하고 이자만 내는 분들이 적지 않기 때문 입니다. 이처럼 장기적인 이자부담 비용까지 함께 생각해서 결정한다면 시간이 지나더라도 선택에 후회를 하는 상황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은행 주택담보대출 장기고정금리 모기지론 상세조건


▣ 대출기간 : 5년 ~ 20년

▣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 원금균등분할상환 (매년 10% 범위내에서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상환 가능)

▣ 담보설정 : 해당주택에 근저당권 설정

▣ 대상주택 : 아파트 및 일반 주택

▣ 대출금리

 기준금리

가산금리 

기본금리 

우대금리 

최저금리 

 고정금리 10년

2.58% 

2.25% 

4.83% 

1.30% 

3.53% 

 고정금리 20년

2.83% 

2.25% 

5.08% 

1.30% 

3.78% 


▣ 준비서류

- 신분증

- 등기필증 또는 분양계약서

-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 소득서류 및 재직서류

- 영업점에 따라 추가서류 요청할 수 있음


▣ 중도상환수수료 : 중도상환 기간까지 남아 있는 잔여기간에 따라 차등 부과

- 3년 이내 상환시 : 1.5%

- 3년 초과 상환시 : 면제

- 매년 최초 대출금액의 10% 범위 내에서 상환하는 경우 수수료 면제



우리은행의 장기고정금리 모기지론을 이용한다면 매년 총 금액의 10%의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라는 옵션을 활용하면 이자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최초 주택담보대출 이용금액이 2억원 이라면 10%에 해당하는 2천만원을 매년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상환할 수 있습니다. 


상환후 원금이 줄어드는 경우에도 최초 취급 금액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활용하기에 따라 매년 이자 부담을 줄이고 원금 상환이 가능 합니다.


담보인정 비율은 kb시세의 평균가의 LTV 60% 이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최저금리는 3.53%로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변동금리와 비교했을때는 높다고 느껴지는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최대 20년동안 금리를 보장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는 만큼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그리고 혼합금리를 함께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상환 계획과 자금 운영등을 신중하게 생각하셔서 현재는 물론 미래에 가계생활을 하는데 부담이 가장 적은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한도 금액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2금융권을 통해 신청도 가능 합니다. 함께 비교해 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 합니다. 이상으로 우리은행 주택담보대출 장기고정금리 모기지론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