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신용대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서류가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명의도용건들도 많아지고 있는 만큼 기준이 강화되는 곳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 직군에 따라 필요서류들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기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수 있으며 최근에는 무서류로 신청할수 있는 곳들도 있습니다. 보편적인 기준에서의 서류들이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직장인 신용대출 서류


직장인의 경우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되어야 하는 서류로는 재직서류와 소득서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추가서류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1. 직장인 재직확인서류


현재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입니다. 4대보험이 적용이 되는 분들의 경우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있습니다. 이 서류가 재직서류로 인정이 되는 것은 최초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날짜가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재직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전직장 근무이력을 증빙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전직장이력을 포함하여 발급을 받게되면 자격취득일과 상실일이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그 다음으로 인정이 가능한 것으로는 근무지에서 발급해주는 재직증명서로 준비를 하면 됩니다.


이때 금융기관에 따라서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표시가 되어야하는곳, 최초 근무일자가 명시가 되어야 하는곳등,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준들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진행전 한번쯤 확인해 보신 후 준비하신다면 불필요하게 두번 준비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무난하게 준비가 가능한 재직서류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원, 재직증명서 두가지중 하나만 있어도 원본임을 인정받는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직장인 소득서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되는 것은 급여통장 입니다. 회사명의로 매달 일정금액이 입금이 되기 때문에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간혹 개인사업자 밑에서 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해당 사업장 사업자의 이름으로 송금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함께 첨부해야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으며 자체가 인정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대보험이 적용되는 분들이라면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납부확인서로 증빙을 하면 됩니다. 매달 납부한 보험료를 토대로 급여를 산정하는 방식인데 간혹, 소규모 회사의 경우 급여를 축소 신고해 연봉이 낮아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1년이상 재직한 직장인들의 경우 원천징수영수증으로도 소득서류를 첨부할 수 있는데, 이때 19번 항목인 비과세부분을 소득으로 인정해 주는곳과 인정이 안되는 곳이 있으니 이부분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비과세를 소득에 포함시키는 곳이라면 소득이 늘어나게 되어 한도금액 역시 높아질 확률이 있으니 필요한 금액에 따라서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이밖에 급여명세서, 소득금액증명원 등이 직장인 신용대출 소득서류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안전하고 모든 금융기관에서 인정을 받을수 있는 서류는 소득금액증명원 입니다.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아도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소금원 연봉이 실제보다 적게 기재되는 분들도 있는데 상황에 따라 한도를 높이고 이자를 낮출수 있는 소득서류를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3. 직장인 기타 준비서류


금융기관에따라 부대서류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것을 예로들면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입니다. 이밖에 금융거래를 처음 하는 분들의 경우 "금융거래미비" 라고 명시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연체내역및 채무상환 이력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본인명의로 되어 있는 휴대폰 납부증명서와 같은 서류를 요구할수도 있습니다. 이밖에 가족관계증명서, 주거래통장거래내역서, 금융거래확인서 등 서류를 추가로 요청하기도 합니다.


직장인 재직서류, 소득서류, 기타 서류의 경우 인정을 받을수 있는 기간도 조금씩 다릅니다. 일주일 이내 발급본을 요구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한달 이내에 발급을 받았다면 인정을 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적인 서류가 어떤것이 있는지 확인한뒤, 이용을 생각하고 있는 금융사에 정확한 서류를 안내 받는것이 가장 정확하고 신속한 진행이 가능 합니다.


간략하게 직장인 신용대출 서류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사업자에 비해 크게 복잡한 부분이 없어 준비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