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신용카드 한장정도는 사용하고 계실것 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재테크에 성공하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큰 이유는 바로 지름신의 유혹을 거절하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정해진 한도액만큼 자유롭게 할부던 일시불이던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돈이 없다하더라도 카드의 힘을 빌리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역시도 이런 지름신의 유혹에 흔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현금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이런저런 혜택들을 많이 받을 수 있지만 조금만 살펴보면 오히려 체크카드가 신용카드에 비해 더 나은점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어떤점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크카드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고 소득공제 혜택을 신용카드보다 많이 받을 수 있다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통장에 잔고만 있으면 누구든 한도금액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신용카드 못지않게 체크카드 역시 대부분 할인혜택이 주어지고 있으며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으실 경우에도 신용카드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정해진 금액만큼 사용을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체크카드 사용은 올바른 소비습관을 길러 줍니다

 

많은 분들이 체크카드의 단점을 통장에 잔액이 있는 경우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들을 이야기 하지만 오히려 반대로 생각해보면 내 경제력 만큼 생활을 할 수 있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분들 중에는 적지 않은 분들이 급여의 50%정도를 카드대금으로 매달 지출하고 계신분들이 있습니다. 그럼 결국 일을 하는 이유가 카드값 상환을 위한것도 하나의 이유가 되기 때문에 삶에 있어 보람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신용카드는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대부분 금융기관에서 신용카드를 3장이상 보유한 분들의 경우 위험직군으로 자동분류가 되는 편 입니다. 최근 연체가 없이 상환을 하고 있다하더라도 경제생활에 있어 위험이 닥칠 경우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한번에 인출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의 경우 사용하지 않으시거나 1장정도만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는 반드시 잔액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물론 체크카드가 좋은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장점이 단점도 될수 있다는 점이죠. 항상 사용하기전 잔액이 얼마나 있는지를 확실하게 알고 계셔야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잔액이 없으면 결재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